글

라벨이 노령층 인슐린 주의사항인 게시물 표시

70대 인슐린 과다투여 증상

이미지
70대 어르신이 식은땀을 흘리며 어지러움과 저혈당 증상을 호소하는 모습. 안녕하세요. 백년교육센터입니다. 당뇨 관리를 하시는 어르신들이나 그 가족분들이 가장 가슴 철렁해하는 순간이 언제일까요? 아마도 인슐린 투여량을 헷갈려서 평소보다 많이 주사했을 때 가 아닐까 싶어요. 특히 70대 어르신들의 경우 시력이 예전만 못하시거나 인지 기능이 조금씩 저하되면서 이런 실수가 종종 발생하곤 하거든요. 제 주변에서도 이런 상황 때문에 응급실을 찾았던 사례가 꽤 많더라고요.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아주 고마운 약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들어갔을 때는 저혈당 쇼크 라는 무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양날의 검과 같아요. 특히 70대 이상의 고령층은 신체 대사 능력이 떨어져 있어 젊은 층보다 저혈당 증상이 더 급격하게 나타나거나, 반대로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무자각 저혈당 상태에 빠지기 쉬워서 더욱 주의가 필요하거든요. 오늘 이 시간에는 70대 어르신들에게 나타나는 인슐린 과다투여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겪었던 아찔한 실패담부터 시작해서, 현장에서 권장하는 수치 기반의 가이드라인까지 꼼꼼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부모님을 모시는 자녀분들이나 본인이 직접 인슐린을 관리하시는 어르신들께 이 글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70대 인슐린 과다투여의 주요 초기 증상 • 증상별 심각도 비교 및 대처 가이드 • 직접 비교해본 인슐린 주사 도구별 실수 빈도 • 과다투여 방지를 위한 생활 수칙 5가지 • 자주 묻는 질문 70대 인슐린 과다투여의 주요 초기 증상 70대 어르신들에게 인슐린이 과다하게 투여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신호는 심한 허기짐과 식은땀 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어르신들의 경우 감각이 둔해져서 단순히 배가 좀 고픈가 보다 하고 넘기시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에요. 제가 아는 한 어르신은 평소처럼 식사를 하셨는데도 갑자기 손이 떨리고 이마에 ...